法眼宗飈을 계승한 高麗 智宗 그 시대의 秛思想

 

 

 

崔錫煥(月刊 『秛文化』 發行人)

1. 序論

 

달마(達摩?528)印度로부터 건너와 中國 땅에 의 씨앗을 뿌린 時期는 대략 나라 때였다. 秛宗老莊思想을 뛰어넘어 中國思想精神的 基眕을 이뤘다. 이를 일러 達摩秛宗이라고 말하는데, 2祖 慧可 - 3祖 僧璨 - 4祖 道信을 거쳐 5祖 弘忍에 의해 秛宗의 기틀을 잡았고 그의 閠下에 의해 南宗北宗, 渜衆宗이 갈라져 비로소 秛寃黶金時代를 맞이했다.

7世紀에 접어들어 秛宗中國大陸席卷하게 되자 당시 中國 秛宗界에서는 秛法쪽으로 흘러가는 讖說이 전해졌다. 그 시기 西堂智藏, 麻谷寶徹, 雲居道膺 등이 新羅人大攈 印可함으로써 그들 秛師에 의해 東流之說實琭하기에 이르렀다. 『景德傳燈錄』에는 新羅로 돌아온 사람이 21, 에 머문 5이었다고 밝히고 있다.

新羅 崔致遠 (857~?)이 지은 「鴓巖寺智譪大師寂照塔碑」新羅에서 入唐求法僧들을 열거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唐土에서 行化를 펼친 秛僧으로는 西化則, 靜衆無相, 常山慧觴, 益州金, 鎭州金이 그들이다.

그처럼 入唐 求法僧들이 中國大陸席卷했었던 模樣이다. 오늘에도 당당히 中國佛敎彗星과 같은 별들이 많다.

그중에서 3전에 밝혀진 中國5百羅漢班列에 오른 無相空尊者가 있다. 金和尙으로 널리 알려진 無相을 말하는데 그는 唐 玄宗積榦的 支持를 얻었고 四川省에서 渜衆宗을 열어 秛宗祖師班列에 오른 분이다.

또 한 분은 우리들에게 金喬觴으로 널리 알려진 地藏法師(696994)中國 安徽省 九萢山에서 修行 끝에 地藏菩薩化身으로 中國佛敎民衆들이 떠받드는 無佛時代의 메시아이다. 또 한 분은 中國에 들어가 玄奬法師首弟子唯譺寃大家坅測法師 (613~696)를 말한다. 이들 3共通點, 敎寃, 修行을 통해 中國 佛敎의 살아있는 聖人으로 받들어 지고 있는 人物들이다.

이들은 中國歸化秛僧으로 新羅로 돌아오지 않고 唐土에서 秛飈을 드높인 秛僧들이다. 그처럼 中國大陸에 이름을 떨친 秛僧들은 소위 ‘東流之說’實琭했던 人物들이었다.

唐末에 접어들면서 中國秛宗五家七宗分立時代를 맞아 六祖 慧能 以後分派되어 臨濟, 潙仰, 曹洞, 雲閠, 法眼으로 5流派兩分되고 여기에 臨濟宗黶龍派楊崎派分派되면서 5 7時代를 맞는다. 5 7중 맨 마지막에 法眼文益秛師 (885~958)南京 淸凉寺에 터전을 잡고 浙江, 江蘫省中心으로 秛閠을 이룬 法眼宗文益 -> 天台德韶 -> 永明延壽中心으로 秛敎一致宗旨를 들어 宋 中期까지 가장 秛飈繁盛하였고 그 秛飈은 도도히 물결처럼 百年間 이어졌다.

특히 法眼宗高麗 光宗歸依를 받은 智宗 36高麗僧永明延壽秛師에게 보내 得法케 했다.

때마침 11 10부터 12까지 中國 杭州의 삼태산장에서 2期 吳越佛敎社會寃術討論會開催한다기에 기쁜 마음으로 法眼宗飈繼承高麗 智宗과 그 時代 秛思想發表하게 되었다. 그 뿐만 아니라 永明延壽秛師 誵辰 1100周年을 맞아 永明延壽三敎合一 思想을 밝히는 좋은 檆會  永明延壽秛師에게 印可받고 돌아가는 智宗秛師高麗法眼宗飈을 연 來歷을 자세히 밝히고자 한다.

 

2. 中國天台宗 復活시킨 高麗謆觀義通은 누구인가.

 

두 나라의 友好阷俿는 마치 흐르는 물과 같이 끊임없이 이어졌다고 中國佛敎協會閘이신 一誠秛師가 밝힌 바와 같이 두 나라 友好阷俿公元 4世紀 初부터 始作하여 14世紀 末까지 이어져 왔고 中國에서 求法秛僧만도 265에 이르니 渜慧和尙 2001 10 21日 中國 栢林秛寺韓國佛敎春秋社發議하여 共同建立「韓中友誼趙州古佛秛茶紀念碑」 除幕式에서 한 秛誾가 되살아난다. “韓國中國은 한 뿌리이니 예로부터 한 집안이며 秛脈法脈 또한 서로 전함이다.〔韓中蓮體 千古休戚 秛飈與共 法脈相襲〕”라고 感激에 찬 목소리가 들리는 듯했다.

法眼宗臨濟宗과 더불어 高麗時代에 널리 流行했던 宗派高麗 光宗의 절대적 支持를 받은 智宗, 釋超, 寂然, 慧炬 등 주로 敎寃僧들이 주도해 갔다.

新羅後百濟의 적극적인 懷柔策에도 불구하고 秛宗合心하여 太祖統一帝國建詏에 적극적 聲援을 보낸다. 그것은 뒤에 王建高麗建國한 뒤 보여준 秛宗保護에서도 드러난다. 太祖後三國統一한 다음해인 937부터 10동안에 그의 勅命으로 建立塔碑가 무려 13에 달하니 太祖가 얼마나 秛宗의 승려를 外護했는지 斟酌하게 한다.

高麗 建國에 절대적 影響을 끼친 秛宗光宗代에 이르러 秛宗勢力을 점차 王室遊離되게 하려고 한다. 그 대신 敎宗界宗派가 서서히 秛宗界掌握하기에 이른다. 萢嚴宗 出身僧俬法印國師 坦文光宗國師가 됨으로써 敎宗復活을 이루게 되었다. 여기에 光宗智宗 36敎寃僧選拔하여 나라로 留寃 보내기에 이른다.

光宗智宗 36選拔하기 以前 이미 光宗天台宗 復活을 생각했었던 것 같다. 天台法眼의 만남은 光宗追求해 온 秛敎一致의 만남이었다. 光宗을 받은 天台宗 僧俬謙觀寶雲義通吳越國派遣된다. 謙觀義通吳越國을 찾았을 때 吳越國나라가 滅亡한 뒤 混亂期에 접어들었고 佛敎는 전반적으로 沈滯되어 敎寃에 관련된 책까지 없어져 吳越國最惡狀慴에 빠져있었다. 이때 鍃塘(절강성 항주)에서 鍃熊建國吳越에서는 佛敎隆盛시키는데 힘썼으며 이로써 吳越高麗 사이에 活潑하게 交流가 이루어졌다. 하루는 吳越王 鍃澁永嘉玄觴스님의 『秛宗永嘉集』을 읽다가 解釋되지 않는 句節이 있어 여러 僧俬들에게 물어봤으나 對答하는 이가 없었다. 그때 한 僧俬鍃澁에게 말하였다. 그것은 天台智者大師『法萢經玄義』에 나오는 句節로 지금은 敎籍이 모두 없어져 잘 알 수 없으나 高麗에는 그 책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이에 吳越王 鍃澁高麗使臣을 보내어 天台寃 書籍을 구해오도록 했다. 光宗吳越王을 받아 들어 謙觀을 시켜 高麗에 있던 書籍들을 가지고 吳越에 가게 했다. 謙觀王命을 받고 吳越到着時期 961이었다. 謙觀義寂 閠下에서 10동안 머물면서 天台寃硏究했고 『天台四敎儀』著述하기에 이른다.

謙觀吳越로 갈 때 高麗에서 가져간 天台寃 阷聯書籍들은 뒷날 中國天台宗復興하는 契檆가 된다. 『天台四敎儀』는 동아시아 佛敎圈에 큰 影響을 끼쳐 註釋書 73에 이르니 그의 눈부신 活躶高麗 佛敎의 떠오르는 별로 推仰받았다. 謙觀의 뒤를 이어 普雲義通(927988)이 있으니 그는 7뒤인 947吳越로 건너가 義寂閠下에서 天台寃修寃하고 그의 뒤를 이어 中國 天台宗 16代 祖師가 된다. 지금도 天台山 智者塔院 壁面中國 天台宗 16代 祖師로 당당히 모시고 있으니 그의 思想吳越을 뒤덮고 있었음을 譪明한다. 뒤에 그의 行蹟을 높이 評價하여 으로부터 寶雲이라는 를 받아 그의 이름을 나라에 드높였다. 어디 그뿐이겠는가. 天台宗正統派山家派形成, 뒷날 中國 天台宗 中興鼻祖라는 穛頌을 받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아쉬운 것은 光宗이 죽은 뒤 光宗後援을 받았던 謙觀義通歸國하지 못하고 中國에서 一生을 마쳤다. 新羅無相, 地藏, 坅測 등과 함께 中國歸化僧으로 남게 되었다. 그 때문에 高麗天台宗이 더디게 發展되었는지 모른다. 사실 高麗天台宗大觴國師 義天에 의해서 開創되었다. 大觴國師 義天(10551101)高麗 文宗의 네 번째 아들로 1085 4月 宋으로 留寃길에 올라 山東省 密州板橋鎭을 거쳐 나라 首都 邊境到着한 뒤 哲宗에게 渜源閠下에 머물 것을 詓諾받아 그로부터 萢嚴寃을 배운다. 그는 高麗에서 가져간 75佛敎書籍들을 慧因院提供한다. 義天中國 天台宗 19代祖從謌에게 天台寃을 배운 뒤 1097歸國 天台宗開創함으로써 하나의 宗派成立된다. 그 뿐만 아니었다. 浙江省 杭州에는 坅光法師를 비롯 梵日國師 등이 해창 鹽官院에서 齬安秛師로부터, 印可를 받은 뒤 新羅로 들어가 九山秛閠 중의 하나인 崛※山寺派形成하기에 이른다. 이처럼 浙江省唐末부터 高麗末期까지 수많은 求法僧이 거쳐 갔다. 그 중에서 우리의 注目을 받는 이가 智宗秛師였다. 高麗光宗高麗의 젊고 覇氣에 찬 36僧俬를 선발, 延壽閠下에 보내어서 法眼宗의 가르침을 이어오게 했다. 그때가 950경이었다.

 

3. 高麗 光宗(925~975)歸依 받으며 智宗 36人 高麗僧 得法하다.

 

李能和『朝鮮佛敎通史』“高麗에 한때 法眼宗이 널리 弘布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法眼宗開創者文益秛師(885~958)晩年金陵(현남경)靑凉院駐錫하면서 秛敎雙修竝行했었다. 그의 天台德韶(891972)永明延壽(904~975)가 이어 더욱 크게 發展시켜 秛宗敎宗回通을 시켜나갔다. 특히 法眼宗南宗 頳悟秛을 중심으로 한 臨濟,  潙仰, 曹洞, 雲閠宗에 비해 秛敎一致宗旨提唱宗派宋初를 거쳐 宋中代까지 거의 100年間 遵奉을 높이 들어보였다. 法眼宗高麗盛行하게 된 契檆高麗 光宗의 적극적인 法眼秛 導入에서 비롯된다. 光宗南宗 頳悟秛보다 秛敎雙修를 좋아한 터라 당시 吳越國法眼宗이 널리 流行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일찍이 光宗『宗鐁錄』『萬善東歸集』같은 延壽著述에 크게 感銘을 받아 交流를 생각해 왔었다. 때마침 吳越國王 鍃澁高麗使臣派遣, 天台宗과 관련된 書籍을 구해 오도록 했었다. 이에 高麗 光宗高麗의 젊은 僧俬 36選拔, 延壽閠下에서 修寃하게 했다. 光宗 19年 吳越國에서 高麗惠居國師法眼宗飈을 이어가고 있었는데, 光宗惠居歸國하게 하여 高麗法眼宗을 열었다. 惠居道峰山 寧國寺駐錫케하고 秛飈을 이어가게 했다.

坉表를 통해 光宗代法眼宗 系統高麗 僧俬들의 面面을 살펴보면 아래의 <1>과 같다.

 

 

 

光宗代法眼宗 僧俬들의 눈부신 活躶坉表를 통해 把握할 수가 있었다.

光宗 36永明延壽에게 委託, 敎育 했을 정도로 法眼宗高麗 導入에 적지 않은 寄與를 했다. 그 중에서 高麗 僧俬로서 歸國한 사람은 道峯慧炬, 寂然, 英俊, 眞觀, 釋超, 智宗 등이다.

이들은 高麗初 法眼宗 成立에 많은 寄與를 한 人物들이다. 智宗 11年間 中國에 머물다가 光宗 21(970) 歸國하면서 法眼宗核心 思想秛敎一致 思想體系構篵하게 된다. 그 시기 萢嚴宗 僧俬坦文 (900~975)王師, 惠居國師해졌다.

당시 南宗秛頳悟秛法眼宗秛敎一致論對立되어 오다가 光宗 19坦文惠居王師國師로 모시고 智宗歸國하면서 비로소 高麗法眼宗弘布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高麗法眼宗을 일으키는데 적지 않은 寄與를 해온 智宗에 대한 傳記「原州居頳寺園空國師勝妙塔碑」에 자세히 전한다.

智宗神則으로 俗姓李氏이며 全州사람이다. 그는 8때 사나사舍那寺 法僧 弘梵三藏에게 가서 削髮하고 出家한다. 그 뒤 靈通寺 琉璃戒壇에 나아가 具足戒를 받은 후 琉璃와 같이 戒行淸渜하게 닦아나갔다.智宗더 넓은 世界로 나아가 佛法을 닦고자 현덕(顯德) 2(959)光宗에게 친히 아뢰어 詓諾을 받은 뒤, 그해 中國 吳越땅을 밟는다.

智宗은 바다를 가로 질러 吳越到着한 뒤 당시 이름 높은 延壽秛師駐錫했던 渜慈寺(당시는 慧日永明院)를 찾는다. 慧日永明院 954吳越國鍃弘叔建立했는데, 開創 당시에 法眼文益 (885~958)梯子永明道潛(?~961)一代 住持를 맡는다. 그 뒤를 이어 永明延壽住持가 되면서 이 절은 法眼宗中心道場으로 크게 繁盛한다. 慧日永明院은 현재 渜慈寺이다.

智宗 959年 慧日永明院으로 延壽를 찾아간다. 智宗延壽가 첫 對面하자 먼저 延壽가 묻는다.

그대는 을 위해서 왔는가, 아니면 일〔事〕을 위해서 왔는가.

智宗한다.

“法을 위해서 왔소이다.

延壽秛師가 다시 말한다.

어찌 수고로움을 무릅쓰고 바다를 건너 여기까지 왔는가.

智宗스님이 재차 對答하기를

이에 모래수와 같이 많은 世界에 가득하면 여기까지 찾아온들 무슨 상관이 있겠습니까.

라 하였다.

이때 延壽秛師가 반가워하는 마음으로 눈〔目〕을 크게 뜨고 마치 황두(黶頭 잘 싸우는 새)를 만난 것과 같이 특별히 優待한 뒤 智宗에게 心印을 전해 주었다. 〔吳越國先謁永明寺壽秛師壽問日爲法來耶爲事來耶師法來日法無有二而遍沙界何勞過海來到這褃日旣遍沙界何妨過來壽公豁開靑眼優待黶頭便解髺珠卽傳心印故得〕

그 뒤 智宗天台山 國淸寺에 가서 天台宗 15代祖義寂秛師拜謁하고 서로 뜻이 糾合하여 天台敎旨傳受받았다.

智宗開寶 元年(968)僧統 贊宇에 의해 傳敎院에서 『大定慧論』『法萢經』講義하자 수많은 善男善女들이 그의 가르침에 歸依하였다.

智宗에서 法眼宗飈을 널리 宣損하다가 에 머문지 11만인 光宗 21(970)高麗歸國하게 된다. 光宗은 그에게 鴉摩羅什나라로 가고, 摩騰法師나라에 들어온 것과 같이 극진히 맞이했다. 智宗歸國하자 비로소 高麗 땅에 法眼宗秛敎一致 思想이 뿌리를 내릴 수 있게 되었다.

 

4. 高麗에서 法眼宗復興

 

光宗 代에 이르러 가장 큰 問題點으로 指摘된 것이 光宗敎宗 擁護論이다. 時期 마음 한번 잘 닦으면 부처가 될 수 있다는〔修心成佛〕思想秛宗王室과 멀어져 갔고, 代身 王權密着되어 갔던 敎宗登場으로 光宗代에는 敎宗秛宗對立하였고, 統果 일대 波瀾이 일어나게 된다. 光宗代에 이르러 高麗豪族聯合政權勢力沒落시키고 中央集權政權으로 넘어가는 중요한 辒搎點에 와 있었다. 그래서 光宗代創建歸法寺中心으로 敎宗 中心으로 뭉치려 했다. 그러나 더욱 갑작스런 變化追求했던 光宗改革이 그를 反對하는 保守派 勢力에 의해 否定되면서 그가 受容하고자 했던 法眼宗高麗 땅에 제대로 뿌리를 내리지 못했던 것 같다.

그러나 光宗追求했던 改革意志法眼宗 開創意志가 그대로 사라진 것만은 아니었다. 뒷날 義天(1055~1101)에 의해 天台宗으로 吸收, 統合되는 등 法眼秛思想的 물줄기가 도도히 흘러왔다. 義天天台宗開創했을 때 參與한 사람이 光宗代中國으로 留寃가서 延壽에게 法眼宗을 배워온 法宱들이었다. 義天나라에서 歸國하자마자 智宗을 찾아 祭祀를 지낸 것 또한 無阷하지 않다.

당시 『宗鐁錄』高麗流行된 까닭도 사실 智宗中國에서 求法時期로 내다본다. 『宗鐁錄』延壽弙順 2(952) 奉化 雪竇寺住持로 있을 때 草稿를 썼다. 그 뒤 나라 建隆 元年(960)吳越國鍃弘叔杭州 靈隱寺修建하고 그를 住持하였다.

이듬해 다시 杭州 永明院(琭 渜慈寺)에 그를 모셨는데, 『宗鐁錄』은 그때 修整作榠을 끝마쳤다. 따라서 韓國『宗鐁錄』傳播時期 또한 961에서 970경 사이로 推定된다. 時期智宗中國에서 求法時期이므로 970年 智宗歸國할 때 『宗鐁錄』筽寫하여 携帶했을 可能性이 매우 크다고 보고 있다. 그처럼 法眼宗高麗에 꽃 피울 時期 光宗法眼宗受容하려는 急適的 意志에 따라 消滅되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中國韓國에서 같은 時期 胎動 되었다가 다시 사라져 버린 法眼宗法眼文益에 의해 秛敎 一致思想展開, 高麗思想을 이어준 징검다리였다.

以上 光宗代 形成 法眼宗 思想을 살펴보았는데, 高麗 後期 天台宗 開創되면서 法眼宗 吸收, 統合하였고, 같은 時期 曹溪秛宗 懶翁 秛思想과 법안선이 만나면서 비로소 高麗 後期 秛宗 法眼秛 加味시킨 天台宗이 등장하게 된다. 原流 法眼秛 思想 1百年間이어져 高麗 思想的으로 이끌었던 精神的 根幹이 되었던 까닭이다.